칼리리눅스 usb에 쉽게 설치하기

IT|2015. 9. 23. 22:26

리눅스 종류도 무수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칼리리눅스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 알게 된 경로는 학교 강의 시간 때였습니다. 해킹 관련된 강의를 들으니 자연히 리눅스를 접하게 되었고, 실제로 vmware로 설치하고 실습은 전문대에서 해보았던 기억 뿐입니다.


그 것으로도 저에게 신세계를 경험을 하게 해준 셈입니다. 그 때는 임베디드 장비를 이용해 페도라 리눅스를 사용을 했었습니다.


칼리리눅스를 설치를 해보려고 합니다. vmware로 설치가 아니라 USB에 설치를 하는 방법입니다. USB 하나 만 가지고 있으면 어느 PC에서 든지 노트북에서 든지 부팅 순서를 USB로 1순위로 설정을 하면 칼리리눅스를 만나실 수가 있습니다.



칼리리눅스 다운로드



칼리리눅스 다운로드 ☞ https://www.kali.org/



우선 USB를 준비를 하였으면 포맷을 먼저 해야 합니다. 포맷을 완료하였으면 위의 칼리리눅스 링크에 접속을 합니다. 상단에 Download에 찾아 들어갑니다.



다운로드 항목에 본다면 중간에 Kali Linux 32bit, 64bit 둘 중에 선택을 하여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필자는 32bit를 다운로드를 받았습니다. 시간대 별로 다운로드 속도가 서로 천차만별입니다. 난 어제 밤에 다운로드를 받으니 눈물 겹게 새벽 넘도록 받았습니다. 오늘 오후에는 단 1시간 이내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날 마다 속도가 달라집니다.



또 다운로드를 받아야 될 프로그램이 따로 있습니다. ISO를 USB에 설치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주 환상적이죠.. 이 거 하나 만 가지고 있으면 모든 운영체제는 나의 손에 정복됩니다.



   칼리리눅스 USB에 설치하기

unetbootin 다운로드 ☞ http://unetbootin.github.io/



unetbootin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위의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메인 상단에 운영체제 별로 다운로드를 할 수가 있습니다. 많이 사용 중인 제일 좌측에 Windows Download를 클릭을 합니다.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UNetbootin을 실행을 합니다. 여기서 설정을 해주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하단에 DiskImage를 체크하고, 오른쪽에 ISO선택 후에 ... 버튼을 클릭을 하여 아까 전에 받아두었던 칼리리눅스 ISO파일을 불러옵니다. 


아래 Type에 USB Drive로 선택 후에 USB드라이브를 선택을 하고 OK를 클릭을 합니다.



칼리리눅스 ISO파일이 USB에 설치가 되기 시작을 합니다. 많게는 30분 ~ 적게는 20분 정도 예상이 됩니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시간이 달라집니다. 저는 대략 20분 정도 걸렸습니다. 빠르면 빠를 수록 좋은 컴퓨터네요.



USB에 칼리리눅스가 설치가 되었습니다. 참으로 감동적인 순간이죠?? 이 정도라면 식은죽 먹기일 겁니다. 허나 다음 번엔 실행을 하고 사용을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USB 무심코 잃어버리면 또 사야될 경우가 생기니 잘 챙겨두시길 바랍니다. 마치 보물 다루듯이 ... 소중히 다루셔야 됩니다. 안그러면 USB가 도망갈테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