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객체지향인 이유

IT|2015. 4. 17. 14:00

프로그래밍이 정말로 쉽지도 않고, 빠른 지름길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내가 JAVA를 택한 이유는 OOP 개념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을 하게 되었다. C언어, HTML도 좋은 언어이다. 허나 JAVA 프로그래밍을 제대로 하면 Android 프로그래밍도 거뜬히 할 수 있으니 매료되었다. JAVA가 왜 객체지향 언어인지 3가지로 알아보자.



   JAVA가 객체지향인 이유 3가지


상속성

 

미리 만들어진 소스를 가지고 공유를 하여 재 사용을 하고, 또한 특별한 부분에 대해 다시 재 정의해서 사용을 하는 것이다. 자바에서 상속은 한 클래스를 확장해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뜻한다. 새로 만들어진 클래스는 하위클래스 즉 서브클래스이고, 원래 클래스는 상위클래스 즉, 슈퍼클래스라고도 부른다. 하위클래스가 자식이고, 상위클래스가 부모가 된다. 쉽게 설명을 하면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가 될 수가 있다.


다형성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을 하여 서로 다른 구현 방법을 제공을 한다. 다양한 형태의 성질을 갖는 것이고, 객체를 사용을 할 때 참조변수 형태로 바꾸어서 여러 가지 타입의 객체를 참고할 수 있다. 장점이라면 프로그램 코드를 유연하게 작성을 할 수가 있다. (오버로딩 - 클래스를 중복으로 사용을 할 수가 있고, 매개변수와 매개 변수에 사용이 되는 형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다.)


캡슐화

 

객체가 실제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 수 없다는 의미이다. 클래스를 작성 시에 작성자는 숨겨야 하는 정보와 공개해야 하는 정보를 구분을 하여야 한다. 객체를 사용을 하는 사람은 객체 중에 공개하는 정보에만 접근이 가능하다. (보통 접근지정자 public을 많이 사용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