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실기 공통점

정보|2015. 4. 16. 16:33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실기는 엑셀, 엑세스, 파워포인트 3가지를 작업을 해야 한다. 참 쉽지가 않다..

시험 시간은 2시간 10분 ~ 2시간 반 정도 될 듯하고, 그 안에 모든 작업을 다 해야 하고 출력까지 해야 한다.

 

참 쉽지 만은 않은 작업이다. -_-.. 그래도 취득을 한다면야 좋겠지만..

 

아직은 시험을 치지 않았고 정확히 이번 주 일요일 날 구미에 무슨 대학에 시험을 치르러 간다.



오피스 2007에서 작업을 했다.


엑셀, 엑세스, 파워포인트의 각 각의 공톰점을 설명을 하겠다. 사무자동화 산업기사를 준비를 하는 분이라면 이 글을 읽으면 약간 도움이 될 듯 하다. 아차!! 후에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필기를 어떻게 준비를 했는지도 포스팅을 하겠다.




1. 엑셀

 

우선 데이터를 각 각 입력을 하고 함수식을 이용해 계산을 한다. 그리고 테두리를 지정해 주고, 데이터를 정렬 하고 그래프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작업을 완료한 후에는 페이지 설정에 위쪽 여백에 6으로 지정하고, 페이지 가운데 맞춤에서 '가로'와 '세로'를 체크를 한 후에 확인을 클릭을 한다. Office단추 → 인쇄 → 인쇄 미리 보기를 선택해 작업표 및 차트가 한 페이지에 인쇄되는지 확인을 하여야 한다.

 

한 페이지에 표시되지 않는다면 인쇄 미리 보기 → 미리 보기 → 여백 표시를 클릭해 여백을 표시하는 경계선을 화면에 표시를 하고난 후에 마우스로 드래그를 하여 여백을 조절해야 한다.



2. 엑세스

 

엑세스의 작업 순서는 테이블 만들기 -> 테이블 데이터 넣기 -> 쿼리 만들기 -> 폼 만들기 -> 보고서 만들기 순이다. 위의 순서만 알고 있는다면 기출문제를 공통적으로 풀 수가 있는 셈이다. 테이블을 만드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가 않다. 단 테이블을 만들 시에 기본키를 지정해 주지 않고 만드는게 수월하다. 왜냐하면 쿼리를 만들 시에 궈리 디자인에서 그에 맞는 것 끼리 드래그로 끌어다 놓으면 기본키로 설정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쿼리에 계산식도 있는 걸 깜빡하지 않고 작성을 해야 하며 결과도 반드시 확인을 하는 것이 필수이다. 폼 만들 때는 이 전에 쿼리를 만든 걸 사용을 하면 된다. 몇 번 하다 보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보고서 만들 때는 항목을 번거로운 정렬 및 배치를 해야 하고, 금액이라면 통화표시 소수자리 0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일반 숫자라면 소수자리 0을 제대로 주었는지 확인이 필수이다. 결과를 보고 중간 중간에 선도 제대로 되어있는지 체크도 해야 한다.

 

페이지 설정에서 여백에 위쪽 여백을 60으로 지정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인쇄 미리 보기에서 결과가 제대로 나왔는지 확인을 하면 된다.


3. 파워포인트

 

엑셀, 엑세스 보다는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다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단지 도형을 찾는데 시간이 걸리고 파워포인트에서 공통적으로 사용을 하는 글꼴이 '굴림'이고 색이 채워진 도형의 도형 면색은 흰색 35%로 공통적이다. 또한 도형의 테두리색도 역시 검은색이고 두깨는 3/4 ~ 3이 일반적이다. 도형 주위에 그림자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왼쪽 위, 오른쪽 위, 아래 왼쪽, 아래 오른쪽에 배치를 할려면 공통적으로 투명도 80%, 흐리게 0pt, 간격 8pt이다. 이 것 만 외워두더라도 큰 어려움 없이 해낼 수 있다.


위의 내가 직접 작업을 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작업을 해야 원활하게 작업을 할 수가 있고 후회 없이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았다. 단지 취득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피스의 실력을 늘리고 싶다면 도전을 하는 것도 추천한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주호 - I Love you  (1) 2015.04.16
블로그 하단의 알림 수정하기  (0) 2015.04.16
국민교육헌장 - 박정희 대통령  (1) 2015.04.10
과거에 후원을 해왔던 내역  (0) 2015.04.08
이순신 장군 명언  (0) 2015.04.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