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해킹과 보안 -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의 변화

IT|2016. 12. 8. 00:16

스마트폰이 출시가 된지 10년이 되어 갑니다. 그 만큼 삶도 편리해 졌습니다. 기기도 종류도 다양하게 나옴에 따라 스마트 워치로 통화도 하고, 문자 확인까지 가능한 시대입니다.



속속 인기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하고 또 하나는 지는데 이 어플리케이션이 탄생을 하기 위해 개발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개발자 분들이 개발을 하는데 있어 쉽지 않으실 것입니다. 저 역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에 모르는 부분은 구글 검색을 통해 찾고는 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의 변화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변천사



1년 전 만 하여도 이클립스(Eclipse)를 가장 많이 사용을 하던 때 였습니다.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플러그인 종류 마다 다른 언어까지 제공을 하니 그야 말로 금상첨화입니다.


오래 된 PC에서도 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얼마 전 부터 Android Studio로 사용을 하는 개발자 분들이 증가하면서 PC 사양도 제법 좋아야 하는 시대입니다. 설치 시에 공통적으로 JDK(Java Developer Kit) 프로그램을 설치를 먼저 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클립스(Eclipse)




이클립스(Eclipse)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 탄생한 개발툴입니다. 깔끔한 GUI와 빠른 처리 속도를 자랑을 합니다.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플러그인도 제공을 하고 있어 심지어 데이터베이스 플러그인도 제공을 합니다. 웹 프로그래밍 및 MYSQL을 수월하게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는 하나의 프로젝트 코드로 여러 가지 안드로이드 장치용 어플리케이션을 구현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에서 유용합니다.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는 스마트 워치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구글의 각종 서비스와 다양한 장치 유형을 지원하는 템플릿, 그래픽 레이아웃 편집기의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또한 코드를 사전에 분석하여 완성도를 보완을 해준다는 리펙토링(Refactoring)을 해주는 분석도구가 추가되어 전 보다 나은 프로그래밍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로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만 가능하기에 이 점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옛날 PC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AVD)를 뛰울 수 없는 기종도 있으니 이 점 참고를 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