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워드 바꿀 필요성을 느끼다

IT|2015. 2. 15. 19:27

누군가 나의 패스워드를 알고 있다면 무슨일이 벌어지는가?

친구에게 급하게 내가 돈을 빌려달라고 요구를 했다는 것이라면 의심을 해보아야 할 것은 어느 메신저인가 이메일 계정 및 패스워드를 누군가가 알고 있을 수도 있다. 자칫하면 나의 개인정보가 본의 아니게 유출이 되어 버리는 수가 있고 저장해두었던 소중한 내용이나 날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여태동안 모은 자료라면 정말로 아깝지 않겠는가? 보통 포털사이트나 일반 사이트에 가입을 하면 가입한 그 날 부터 아무런 정보도 수정을 하지 않은 채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다.



나 역시 지속적으로 가입을 한 그 날 부터 매일 매일 사용 중인 사이트가 있다. 몇 달이 지나면 패스워드를 바꾸어라는 화면이 나타나게 되고 나중에 변경하기를 클릭을 한다. 바꿀 필요성을 그 때 당시는 느끼지 못했다. 요즘 같은 시대에 해킹에 취약할 수도 있고 설령 완벽한 백신이라도 어느 특정한 메일을 열어버릴 경우에 뚫려버릴 경우가 있어서 3달에 한 번씩은 패스워드를 바꾸어 주는 것이 용이하다.


인터넷 초창기 때를 돌아가 보면 숫자 또는 이름이나 별명 등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고, 심지어 1111111 이런 식으로 정말 간단하게 나마 지정을 했던 경우도 비일 비재 했다. 아이디가 어떤거에 따라 저런 패스워드를 가지고 있으면 누군가 쉽게 접속을 해버린다. 저런 방식으로 했던 사용자들은 해킹 피해를 입은 경우도 있고 심지어 세이클럽을 예로 들어본다면 자신이 입고 있는 아바타 캐릭터 옷 및 악새사리 등이 다 없어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싸이월드를 예를 든다면 도토리가 사라질 수도 있을 수도 있다.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이다.

 

 

패스워드를 지정하는 규칙에는 몇 가지가 있다.

패스워드를 만드는 2가지 방법

  • 숫자 및 문자 조합하는 패스워드
  • 특수문자, 숫자, 문자 조합하는 패스워드


위와 같이 두 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어렵게 만들어 놓고 기억을 못한다면 애초에 기억을 할 수 있는 조합으로 만들어서 사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위의 두 가지 방법을 차례대로 설명을 하겠다. 이미 알고 있거나 알지 못했던 사용자라면 이 번에 다시 한 번 자신의 패스워드에 특수문자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길 바란다.

◎ 숫자 및 문자 조합하는 패스워드

일반적으로 지정을 할 때는 집 전화번호나 자신의 이름을 섞어서 하는 경우도 있고 특정한 영어 단어나 알파벳 중간에 기억하기 좋은 숫자를 포함하여 조합을 하는 것이다. 공통적으로 탄생을 하는 패스워드는 없다. 사용자 마다 다르기에 어떤 걸로 하든 지 간에 자신이 최대한 기억을 하기 쉬운걸로 만들어야 한다.

◎ 특수문자, 숫자, 문자 조합하는 패스워드

특수문자를 본다면 !, @, #, $, %, ^, &, *, (, ), -, +, \, _, =, |, [, ], {, }, ;, :, ', ",. 등이 있는데 키보드 숫자 자판에 보면 나오는 기호들이다. 조잡하기도 하고 기억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는데 위의 것 중에 단 몇 개라도 자신의 현재 패스워드에 속 속 집어 넣는 것이 안전할 것 이다. 완벽하게 안전하다는 보장은 없지만 어느 정도는 남들이 쉽게 알아내지 못한다. 단, 만들어 놓고 기억을 잘 해야 한다.

 


위의 방식만 잘 지키더라도 어느 정도는 위험요소를 감수할 수가 있다. 어떤 방식이든지 아직 명확한 정답이 나오는 것이 아니다. 일종의 메뉴얼이라도 완벽하게 똑같이 따를 수가 없는 것이다. 자기가 기억하고 알기 쉽게 조합을 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다. 세상은 아무도 어찌 될지 모르기에 3달에 한 번씩은 꾸준히 바꾸어주어야 한다. 안전은 관리를 하기에 안전할 것이다. 안전하지 않다면 어느 부분을 수정을 해야 한다. 수정을 한 부분을 언젠가 또 고쳐야 한다. 완벽함이 없기 때문이다.

컴퓨터가 자신의 정보를 지킨다는 확실한 보장이 없다. 사용자가 자신이 지켜야 하기에 이 것 만을 명심해야 한다. 자신 외에 남에게 자신의 패스워드를 알려주지 않고 오로지 자신 만 아는 것이다. 그 것이 비밀성을 지키는 것이고 꾸준히 혼자 만의 공간 속에 담아두게 된다. 절대로 밖으로 꺼내 놓지 말라. 다른 사람들이 이용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패스워드는 시크릿하게 만들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