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사이트맵 만들기

정보|2017. 1. 9. 06:00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시에 검색엔진에 등록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 때 필요한 것이 사이트맵이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의 웹페이지를 나열을 하는 파일입니다. 사이트의 콘텐츠의 구성을 검색엔진에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즉, 지도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보통 사이트맵을 만들 때 파일 형식으로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많이 만들기도 합니다. 검색엔진에 검색을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 아래의 링크에 접속을 합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 중간에 Create / retrieve XML Sitemap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을 합니다.  http://를 제외한 나머지 주소를 입력 후에 Get free XML Sitemap를 클릭합니다.

 


Online XML Sitemap Generator에서 위와 같이 해당 항목을 입력 및 선택을 합니다. 완료를 하였으면 Create free XML Sitemap를 클릭합니다.





이 때 시간이 조금 걸릴 수가 있습니다. 사이트맵이 다 만들어지면 파일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download를 클릭을 하면 다운로드가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쓰기에서 비공개로 하여 파일로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 첨부하고 글을 등록을 합니다.

 


등록한 글에 업로드 된 사이트맵 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링크 주소 복사가 되는데 이 복사된 주소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및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데 필요합니다.


다음 포스팅 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및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