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발생 원인의 공통점은 자연적인 원인

정보|2017. 5. 21. 23:38

전 세계적으로 공포를 몰아넣을 수 있는 공통적인 재난은 바로 지진입니다. 언제나 안전하다고 생각을 해왔던 국가들도 이제는 안전에 대한 깊은 고뇌에 빠져들게 됩니다. 재난이 일어나지 않는 유토피아 지상낙원을 꿈을 꾸지만 대 자연은 그렇게 쉽게 허락을 하도록 놔두질 않습니다.


최근에도 일어나고 얼마 전에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났습니다. 지진에 대한 더 이상의 안전지대가 아닙니다. 지진 피해가 많은 국가는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하는 국가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본입니다. 대부분 건물들에 대한 강한 내진 설계로 끈질긴 내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전망입니다.



지진 발생 원인의 공통점은 자연적인 원인



지구상에 일어나는 지진의 공통점은 대륙의 이동과 연관이 있는 판구조론에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판이 움직이게 됩니다. 구조지진이라고 합니다. 전문적인 지질학자들은 이러한 설명을 탄성반발 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화산활동으로 인한 지진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뜨거운 마그마가 움직임으로써 화산 주위에 지표면에 지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진의 진원에 대해 관측을 통해 화산활동을 지속적으로 감시 및 언제 분화가 되는 지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지진 발생 원인에 대한 후유증



지진이 일어난 국가에는 이에 대한 공포증과 후유증이 남아있습니다. 지진의 발발 시에 경우의 수를 넘을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일어나는 것에 대한 예측과 벗어나는 것에 대한 여러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으로 지진 피해를 파악을 할 수 있지만 실제 현장과 다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심각한 재앙으로 초래할 수도 있는 지진은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를 미리 한다면 훗 날에 일어날 지진에 대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