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의 높은 성장 가능성

정보|2016. 10. 12. 01:01

지구에 존재하는 에너지 자원은 유한한 자원이자 고갈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지구촌에 에너지 자원에 대한 분쟁으로 인한 인명피해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 세계 국가들은 환경보전정책으로 인한 대체에너지(태양열, 풍력, 조력 등)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태양열이 떠오르다




고갈이 되지 않으면서 환경오염 문제가 없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 및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 태양광에너지는 풍력에너지와 함께 높은 시장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 수요 증가로 인한 많은 관심과 빠르게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거대한 영토를 가지고 있는 캐나다는 풍부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인한 에너지 자원(석유, 천연가스 등)의 채취, 가공, 수츨 등 에너지 산업에 큰 비중을 두어 왔습니다. 이에 반해 대체에너지 개발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에너지 산업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심각해져 가고 있고, 자원이 고갈되어 감에 따라 국가적으로 대체에너지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2004년에 교토의정서 결의안 채택에 따라 대체에너지 개발이 중요한 사안으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캐나다의 태양광 발전산업은 국제적 위상은 낮은 편이지만 국내에서는 전통적인 에너지 가격이 낮음에도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은 태양광 발전, 태양열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어 효율적인 제품 및 기술을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캐나다 천연자원부(Natural Resources Canada)에 의하면 캐나다 내에 태양광 발전 총 설치 용량은 2014년 기준으로 약 1843MW입니다. 


온타리오 주 : 1,828MW, 앨버타 주 : 6.4MW, BC 주 : 2.8MW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태양열 발전이 가장 발달된 지역이 온타리오 주입니다. 온타리오 주 이외에 앨버타 주는 기존에 석탄발전소 노후화 및 인구 증가로 인해 태양광 발전이 성장할 수 있는 잠재적인 지역으로 유망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태양광 발전 단지는 두 군데가 있습니다. 온타리오 주의 Sarnia Photovoltaic Power Plant 공장, 삼성물산이 건설 중인 태양광 발전단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 Sarnia Photovoltaic Power Plant공장은 중국 바로 다음에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태양광에너지는 미래의 꿈의 에너지입니다. 한 가정의 태양열 에너지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만능의 시대가 눈 앞에 다가올 듯 합니다.



댓글()